에스쇼핑

윤창근 성남시의회 의원 5분발언

가 -가 +

편집부
기사입력 2015-09-19 [21:31]

[성남일보] 윤창근 시의원은 지난 18일 개회된 제213회 성남시의회 2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신흥2구역 재개발로 발생할 수정청소년수련관 문제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편집자 주]

▲ 5분발언을 하고 있는 윤창근 시의원.     ©성남일보

- 5분발언 전문

 

존경하는 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여러분! 방청인과 기자 여러분! 이재명 시장과 2500여 공직자 여러분!
자랑스러운 100만 성남시민 여러분! 신흥2, 3동 , 단대동 출신 윤창근 의원입니다.

 

현재 신흥 2구역 재개발은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28일 신흥2구역 주민총회에서 시공사를 선정했습니다.2016년 하반기부터 주민 이주와 철거가 시작됩니다.2022년에 준공과 함께 주민들은 재 입주하게 됩니다.


2009년 사업시행인가 이후 참으로 오래 걸려서 얻은 결론입니다.아마도 7년 후에는 멋진 동네로 다시 태어날 것입니다.이재명 시장과 공직자 여러분의 뚝심행정의 결실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결론 이였지만, 고통을 함께 나눈 지역주민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정상적인 재개발 추진을 위해서 수고 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는 제대로 된 재개발, 성공적인 재개발이 남은 과제입니다.주민들의, 주민들에 의한, 주민을 위한 재개발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오늘 그동안 챙기지 못했던 어렵고도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재개발이 시작 되면 수정구청소년수련관이 바다 한가운데 섬처럼 되어 버리기 때문에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화면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화면에서 보듯 수정구청소년수련관과 신흥제2주차장은 희망대공원과 재개발 공사 현장에 막혀 섬이 되어 버립니다.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겠습니까?

 

제가 어제 예결위에서 도시개발사업단장에게 대책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수련관으로 진입하는 도로를 열어 놓고 공사를 한다고 대답하셨습니다.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도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수정구청소년수련관으로 들어가는 현재의 진입로는 재개발공사 구역 내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새로 만들어지는 도로는 아래쪽으로 이동 합니다. 도대체 어떤 진입로를 이용해서 수련관으로 들어간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설령 임시로 막아 놓고 수련관으로 드나들도록 한다고 합시다. 7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먼지와 소음 때문에 수련관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이미 우리는 시민회관 문제에서 배운 것이 있습니다.시립의료원을 추진하면서 시민회관을 존치해서 한다고 했다가문제가 많으니까 지금은 철거를 하고 있습니다. 한치 앞도 보지 못한 결과 아닙니까? 미리 대책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수정구 주민들의 문화공백을 초래한 것입니다.

 

수정구청소년수련관도 마찬가지입니다.불을 보듯 뻔한 결과에 대책이 없습니다.시민회관도 사라진 마당에 그나마 문화공간 역할을 하고 있는 수련관마저 사용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어물쩍 시간이 지난 후에 수련관을 폐쇄하는 비극은 없어야 합니다.최소한 철거가 마무리 되는 2018년까지는 수련관을 이전하는 것이 유일한 대책입니다. 이전할 수 있는 땅을 찾아야 합니다. 1공단 공공청사 부지, 내년 초에 이전 하는 보건소 부지, 등 가능한 대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저의 우려가 현실이라면 수련관을 리모델링하려는 행정은 재고해야 합니다. 과거 이재명 시장께서도 수련관을 이전 하려는 생각을 하신 바가 있습니다. 당시에는 재개발도 불투명하고 지역 주민들의 반대 여론 때문에 계획을 접었습니다. 이제는 재개발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민들도 반대하지 않습니다.

시민회관도 수정구청소년수련관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수정구민의 원성이 두렵고 두렵습니다.

 

신흥제2주차장도 문제입니다.


현재는 신흥2동 주민들의 부족한 주차난을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개발이 마무리 되면 단지 내에 충분한 주차공간이 마련되기 때문에 재개발 후에는 애물단지가 될 것입니다.어떻게 할 것인지 지금 답을 찾아야 합니다.

 

수정청소년 수련관과 신흥제2주차장을 재개발 구역에 포함 시키는 것도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시장님!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시민회관과 수정청소년수련관이 모두 문제가 되었을 때 생기는 수정구민들의 문화공백이 심각하게 우려 됩니다. 그로 인한 수정구민의 상대적 박탈감에 대해 함께 마음을 써 주시고 애정 어린 관심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집부 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성남일보. All rights reserved.